1. 소켓이란 ?
- 소켓(Socket)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종착점이다.
오늘 날 컴퓨터 간 통신은 대부분은 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소켓은 다음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인터넷 프로토콜 (TCP, UDP, raw IP)
2) 로컬 IP 주소
3) 로컬 포트
4) 원격 IP 주소
5) 원격 포트
인터넷 소켓은 크게 두 개의 타입으로 분류한다.
1) UDP 프로토콜 사용 --> 실시간을 중요시 할 때 = 속도를 중요시 할 때
- 전송속도 상관 없이 빠른 속도의 전송을 지향
2) TCP 프로토콜 사용 --> 신뢰를 중요시 할 때
-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된다.
- 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는다.
-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은 TCP프로토콜을 사용한다.
1.5 소켓 버퍼의 기본 크기
- 기본 소켓 크기 (운영체제별로 다름)
input buffer 87380 bytes
output buffer 16384 bytes
2. 서버란 ?
- 연결 요청을 수락하는 기능의 프로그램을 가리켜 '서버(SERVER)'라고 한다
3. TCP 란 ?
- Transmission Con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서로 다른 시스템을 가진 컴퓨더들을 서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들의 집합
4. IP 란 ?
- IP = Internet Protocol address , (*참고 IT= Information Technology)
인터넷에서 해당 컴퓨터의 주소
5. 진행과정
서버
socket // 소켓 생성
bind // IP와 PORT를 소켓에 적용
listen // 대기열 버퍼의 크기 설정, 연결요청 가능상태로 변경
aceept // 접속에 대한 허용, 연결요청에 대한 수락
read/write
close // socket close
클라이언트
socket // 소켓생성
connect // 서버에 연결요청
read/write
c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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